오늘 주일예배는 오랫동안 기도해 오던 매주 세례식이 시작되는 첫 주일이고, 초원 분가식이 있는 주일입니다. 2주 후에는 일본목장 분가식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저는 목장 분가와 초원 분가에 대한 원칙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마침 최영기 목사님이 원장코너에 목장분가에 대한 글을 올려 놓으셔서 참고했습니다.
첫째, 목장 분가는 목장 식구가 12명이 되면 반드시 해야 합니다. 12명 이상이 모이면 나눔의 시간이 너무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분가는 목장 식구 숫자가 12명이 될 때 하지만, 목장 생활에 활력을 심어주기 위하여 12명이 안 되어도 분가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영혼구원하여 제자 삼는 주님의 소원을 이뤄가기 위해 목장모임을 갖는 것이기에 VIP 전도에 더 힘을 쓰게 될 수 있다면 목자가 원할 때 분가할 수 있습니다.
둘째, 분가를 할 때에는 두 목장 다 정기적으로 참석하는 인원이 최소한 3가정 이상이어야 합니다(싱글로만 이루어진 목장은 4명 이상). 이보다 적은 인원을 데리고 분가하면 목장이 활성화 되는 것이 아니라 목장이 힘을 잃어서 오히려 문을 닫게 되는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목자목녀 내외만 나가서 목장을 개척하는 식의 분가를 할 수도 있습니다. VIP가 현존 목장에 참여하는 것을 거북해 하거나, 기존 목장 식구들을 관리하느라 여유가 없어서 VIP에게 집중하지 못할 때 목장 개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3가정 이상이고 4명 이상’이란 원칙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6개월이나 1년이 지나도 VIP가 한 명도 목장에 정기적으로 참석하지 않으면 개척 목장을 포기하고 이전 목장이나 다른 목장에 목장 식구로 복귀하도록 해야 합니다.
넷째, 분가 직전에는 결과를 목자만 볼 수 있게 하여, 반드시 비밀 기명 투표를 해서 목장 식구를 배분해야 합니다. ‘난 반드시 새로운 목장에 소속되기를 원한다.’,‘난 반드시 기존 목장에 소속되기를 원한다.’,‘난 어느 목장이든 배치해 주는 곳으로 가겠다.’ 셋 중의 하나에 기표하도록 해서 분가하는 두 목장 식구가 각각 3가정 이상, 4명이 되도록 조정합니다.
다섯째, 초원분가는 초원식구들이 6가정 이상 될 때 초원조장을 선출하여 기도로 분가를 준비하고 8가정이 되면 4가정씩 나누어 분가합니다. 목자목녀들의 목장인 초원모임도 나눔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6가정 이상 모이면 나눔이 깊어지지 않고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서 지친 마음을 회복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 강 목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