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설교와칼럼 목회자코너

 

오클라오마 비전교회를 담임하고 계시는 남인철 목사님의 글을 여러분과 함께 나눕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호주에 확진자가 많이 생겨서 불안해하거나 스트레스가 많은 분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1. 자신이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 심리적, 영적, 행동적 반응을 먼저 점검하기.

- 바이러스 관련 뉴스를 지나치게 반복해서 보거나, 다른 사람을 만나는 것이 불안하고, 사재기를 하지 않으면 불안하고, 아래와 같은 증상이 반복해서 나타나는지 봅니다.

 

2. 불안과 걱정과 스트레스가 있는지 살펴봅니다. 심리적 불안의 증세로는 짜증, 슬픔, 식욕감퇴, 불면증, 무기력, 극심한 피로함, 지나친 모바일, 티비 시청을 한다든지, 약이나 술과 담배에 의존하며, 대인 기피나 의심이나 공포가 생기고, 모든 곳에 바이러스가 붙어 있는 느낌을 가지는 등입니다.

 

3. 이런 증상은 사람마다 크고 작게 다 겪을 수 있기에 불안한 감정 자체를 무시하지 말고 이해해 주세요.

 

4. 구체적인 예방법을 몇 가지 제안합니다. 각각의 효과와 목적은 지면상에 다 설명 하지는 못합니다. 모든 사람이 간단히 할 수 있고 효과가 검증된 방법들을 정리했습니다. 사람에 따라 효과적인 방법이 다를 수도 있을 겁니다.

 

1) 가장 좋은 것은 의료진이 알려주는 방법대로 면역성을 키우고 바이러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

 

2) 깊은 쉼 호흡을 한다. 정기적으로 소리 내어 기도를 한다. 규칙적으로 성경 말씀을 묵상(시23편, 사41:10, 출15:26 등). 매일 성경 통독을 늘리고, 뉴스 보는 시간을 정해서 시청하기, 간단한 스트레칭, 운동 및 취미생활을 시작한다. 감정을 글로 써본다. 햇빛을 2-30분 쐰다. 청소나 다른 일에 집중하기, 재미있고 시간을 만든다. 걱정을 멈출 수 없다면, 날짜나 시간을 정해 뉴스를 보며 걱정하고, 그 이후 시간에는 멈추도록 노력한다.

 

3) 자기 개발의 시간으로 보낸다.(독서, 성경구절 암송, 다이어트, 새로운 것 배우기 등)

** 단, 이상의 3가지 방법에서 주의할 것은 그런 행동들이 반복하다가 의존적 중독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4) 신뢰하는 가족이나 친구나 목장 식구와 통화한다. 평소 잊고 있었던 소중한 사람들에게 안부전하기.

** 이렇게 4가지 방법을 하는 이유는 불안과 걱정이 자신을 다스리지 않고 심리를 통제하는 연습입니다.

 

5. 자녀를 위해서는 이런 위기가 가장 좋은 신앙의 현장 교육이 될 수 있습니다.

 

1) 함께 가족예배를 드리기, 게임하는 시간 갖기, 기독교 영화나 신앙서적을 같이 읽고 나누기.

 

2) 창조적인 활동을 늘리고 하루 계획을 잘 세워서 아이들과 함께 학습계획을 같이 세우기.

 

3) 대화를 통해 어려움을 극복한 일이나, 성경에 등장하는 영웅들 이야기 함께 나눠보기. 기도응답을 나누며, 부모가 극복하는 과정을 보여주어 신앙의 롤모델 되어 주기.

 

4) 불안하거나 화내는 아이들의 감정을 무시하지 않고 안전하다고 말해주기

* 주의 할 것은, 이런 바이러스 때문에 사람을 신뢰하지 못하고 감정적으로 가지 않도록 도와야합니다. 힘들어하는 분들을 위로하여 목장을 통해 소중한 관계를 지속하세요. 이 또한 지나갈 것입니다. 반드시 지나갈 것입니다~!!!

 

- 여러분의 목사, 강승찬 드림 

?

CONTACT US

+61 0411 449 775

kangsc920@gmail.com

1-3 Paling St, Thornleigh NSW 2120

newlifesydney

담임목사 : 강승찬

Copyright ⓒ 2009~ 시드니새생명교회 Sydney New Life Church.All rights reserved.

Invalid XML in widget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