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 내 마음은 하나님이 아십니다. 하나님을 증인으로 모시고 나는 지금 이 말을 합니다. 내가 아직 고린도에 가지 않은 것은 여러분을 아끼기 때문입니다.
1:24 우리는 여러분의 믿음을 지배하려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다만 여러분이 기쁨을 누리게 하려고 일하는 여러분의 동역자일 뿐입니다. 여러분은 이미 믿음 위에 튼튼히 서 있는 사람들입니다.
2:1 그러므로 나는 여러분에게 또다시 아픔을 주지 않아야 하겠기에 여러분에게로 가지 않기로 결심하였습니다.
2:2 그런데 내가 여러분을 마음 아프게 한다면, 나를 기쁘게 해 줄 사람은 여러분 밖에 없습니다. 사람들에게 슬픔을 안겨주는 셈이 되지 않겠습니까 ?
2:3 내가 이런 편지를 쓴 뜻은 내가 그리로 가게 될 때에 나를 기쁘게 해야 할 바로 그 사람들에게서 내가 마음 아픈 일을 당하는 일이 없게 하려는 것입니다. 내 기쁨이 여러분 모두의 기쁨임을 나는 여러분 모두를 두고 확신하였습니다.
2:4 나는 몹시 괴로워하면서, 걱정스러운 마음으로, 많은 눈물을 흘리면서 여러분에게 그 편지를 썼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여러분을 마음 아프게 하려고 한 것이 아니라, 내가 여러분을 얼마나 극진히 사랑하고 있는지를 여러분에게 알려 주려고 한 것입니다.
2:5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라> 누가 나를 마음 아프게 한 일이 있으면, 실은 나를 마음 아프게 한 것이 아니라, 과장하지 않고 말하면, 어느 정도는 여러분 모두를 마음 아프게 한 것입니다.
2:6 여러분 대다수는 그러한 사람에게 이미 충분한 벌을 내렸습니다.
2:7 그러므로 여러분은 도리어 그를 용서해 주고 위로해 주어야 합니다. 그 사람이 지나친 슬픔에 짓눌리는 일이 없게 해야 합니다.
2:8 그러므로 나는, 여러분이 그에게 사랑을 나타내 보이기를 권합니다.
2:9 내가 그 편지를 쓴 것은, 여러분이 모든 일에 순종하는가를 시험하여 알아보려는 것이었습니다.
2:10 여러분이 누구를 용서하면 나도 용서합니다. 내가 용서한 경우가 있으면, 내가 용서한 것은 그리스도 앞에서 여러분을 위하여 한 것입니다.
2:11 그것은 우리가 사탄에게 이용당하지 않게 하려는 것입니다. 우리는 사탄의 책략을 알고 있습니다.
2:12 <그리스도의 향기> 내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려고 드로아에 갔을 때에 주께서 내게 거기에서 일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셨습니다.
2:13 그러나 나는 내 형제 디도를 만나지 못했으므로, 마음이 편하지 않아서, 그들과 작별하고 마케도니아로 갔습니다.
2:14 그러나 그리스도의 개선 행렬에 언제나 우리를 참가시키시고 어디에서나 우리로 그리스도를 알리는 지식의 향기를 풍기게 하시는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2:15 우리는 구원을 얻는 사람들에게나, 멸망을 당하는 사람들에게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입니다.
2:16 그러나 멸망을 당하는 사람에게는, 죽음에 이르게 하는 죽음의 냄새가 되고 구원을 얻는 사람에게는, 생명에 이르게 하는 생명의 향기가 됩니다. 이런 일을 누가 감당할 수 있겠습니까 ?
2:17 a)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팔아서 먹고 사는 장사꾼이 되었습니다마는 우리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보내신 사람답게 진실한 마음으로, 하나님께서 보시는 앞에서 그리스도 안에서 말합니다.
믿음의 훈련은 어디까지 해야하는가 고민속에... 푸쉬가 때로는 필요하지만 그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기쁨을 누리는 자리로 인도해주는것을 느끼게됩니다. 저도 연약한 동역자일뿐이라는것을 기억하며 나아갑니다.
믿음의 공동체와 목장속에 서로가 서로를 향해 동역자로 더 건강하게 세워져가며 서로가 서로의 격려와 도전을 통해 기쁨의 자리로 나아가기를 바라며... 신앙생활의 핵심은 주님을 경험하는 신나고 즐거운 기쁨이라는것을 잊지 않는 하루되길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