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23년 11월 5일
성경 : 에스더 3장 1절-11절 말씀
제목 : 약한 자에 대한 우리의 자세
설교자 : 강승찬 목사
안녕하세요. 새생명성도님들, 한주동안잘지내셨나요? 이번주 하나님의 말씀은 에스더 3장 1절-11절 말씀을 통해 '약한 자에 대한 우리의 자세' 라는 주제의 말씀입니다. 바쁘시더라도 잠깐 묵상하는 시간을 가지셔서 말씀의 은혜를 누리시길 바랍니다.
1 이런 일들이 있은 지 얼마 뒤에, 아하수에로 왕은 아각 사람 함므다다의 아들 하만을 등용하여, 큰 벼슬을 주고, 다른 대신들보다 더 높은 자리에 앉혔다.
2 대궐 문에서 근무하는 신하들은, 하만이 드나들 때마다 모두 꿇어 엎드려 절을 하였다. 하만을 그렇게 대우하라는 왕의 명령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르드개는 무릎을 꿇지도 않고, 절을 하지도 않았다.
3 모르드개가 그렇게 하니, 대궐 문에서 근무하는 왕의 신하들이 모르드개를 나무랐다. "어찌하여 왕의 명령을 지키지 않소?"
4 그들이 날마다 모르드개를 타일렀으나, 모르드개는 그들의 말을 듣지 않았다. 마침내, 그들은 하만에게 이런 사실을 알렸다. 그들은, 모르드개가 스스로 유다 사람이라고 말한 적이 있으므로, 그의 그런 행동이 언제까지 용납될 수 있는지 두고 볼 셈이었다.
5 하만은, 모르드개가 정말로 자기에게 무릎을 꿇지도 않고, 자기에게 절도 하지 않는 것을 보고, 화가 잔뜩 치밀어 올랐다.
6 더욱이, 모르드개가 어느 민족인지를 알고서는, 하만은 모르드개 한 사람만을 죽이는 것은 너무 가볍다고 생각하였다. 하만은, 아하수에로가 다스리는 온 나라에서, 모르드개와 같은 겨레인 유다 사람들을 모두 없앨 방법을 찾았다.
7 아하수에로 왕 십이년 첫째 달 니산월이다. 사람들은 유다 사람들을 어느 달 어느 날에 죽일지, 그 날을 받으려고, 하만이 보는 앞에서 주사위의 일종인 '부르'를 던졌다. 주사위가 열두째 달인 아달월 십삼일에 떨어졌다.
8 하만은 아하수에로 왕에게 말하였다. "임금님께서 다스리시는 왕국의 여러 지방에 널리 흩어져 사는 민족이 하나 있는데, 그들은 자기들끼리만 모여서 삽니다. 그들의 법은 다른 어떤 백성들의 법과도 다릅니다. 더욱이, 그들은 임금님의 법도 지키지 않습니다. 임금님께서 그들을 그냥 두시는 것은 유익하지 못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9 임금님께서만 좋으시다면, 그들을 모두 없애도록, 조서를 내려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저는, 은화 만 달란트를 임금님의 금고출납을 맡은 관리들에게 주어서 입금시키도록 하겠습니다."
10 그러자 왕은, 자기 손가락에 끼고 있는 인장 반지를 빼서, 아각 사람 함므다다의 아들인, 유다 사람의 원수 하만에게 맡겼다.
11왕이 하만에게 일렀다. "그 돈은 경의 것이오. 그 백성도 경에게 맡길 터이니, 알아서 좋을 대로 하시오."
세상사람들은 그리스도인들을 하나로 묶어서 생각하고 공격합니다.
목사 한사람의 잘못을 그리스도인 전체를 묶어 공격합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님을 영접하고 자녀가 되면 하나의 공동체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참으로 예수님의 자녀가 된다면 그리스도인이라는 것을 숨길 수 없습니다.
요한복음 15:18,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거든, 세상이 너희보다 먼저 나를 미워하였다는 것을 알아라
신앙생활을 잘하려면 신앙공동체를 공격하는 악의 실체를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이 오시는 그날까지 영적전쟁을 치를줄 알아야 합니다.
사단이 지배하는 세상에서는 거짓이 일상입니다.
죄의 삯은 확실하게 잘라내야 합니다. 죄는 다시 자라서 나를 삼켜버립니다.
1. (일상)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 일상에서 최선을 다하며 성실하게 일하는 사람을 통해서 일터에 복음이 전해지게 됩니다.
- 일상에서 성실하게 일하는 모습을 통해서 나를 괴롭히는 악한 사람의 마음도 바꿔 주십니다.
- 고전 10:13 감당할 수 있는 능력 이상으로 시련을 겪는 것을 하나님은 허락하지 않으십니다.
- 하루의 가장 중요한 일들을 성실하게 해나가야 합니다.
2. 우리의 (힘)이 아니라, (약함)을 자랑해야 합니다.
- 세상의 요령을 따라가지 말아 합니다. 성경은 악인의 꾀를 따르지 말라고 말합니다. 시펀 1:1-2
하나님 말씀을 붙잡아야 합니다. 세상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이 우리 옆에 계십니다.
- 세상 사람들과 같은 방식으로 맞대응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들의 힘이 대단해 보여도 오래가지 못합니다. 힘의 실상을 볼 줄 알아야 합니다.
- 우리의 약점을 자랑할 때, 하나님의 인도함을 받으며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해야 합니다.
- 내 강함을 자랑할 때 부러지지만, 약함을 인정하고 엎드릴 때 하나님의 능력이 임하고 원수들이 떠나갑니다.
- 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대표선수입니다.
- 모든 일에 결론은 하나님이 내리십니다. 내가 하나님을 신뢰해야 합니다. 성경은 구하는 자에게 주신다고 말합니다.
- 요한복음 16:33,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말한 것은, 너희가 내 안에서 평화를 얻게 하려는 것이다. 너희는 세상에서 환난을 당할 것이다. 그러나 용기를 내어라. 내가 세상을 이겼다.
- 기도하고 응답받는 맛을 봐야 합니다. 한 영혼 위해서 눈물흘리고 기도하며 열매를 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