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설교와칼럼 목회자코너
조회 수 23 추천 수 0 댓글 0

 

 

명탐정 셜록 홈즈의 이야기를 아실 것입니다. 셜록 홈즈는 허구의 인물이지만 그는 범죄현장에서 범인의 흔적을 찾아내고 미스터리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명탐정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셜록 홈즈가 전혀 풀릴 수 없을 것처럼 보이는 미스터리 사건을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일까요?

 

셜록 홈즈가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방식은 일반 사람들과 다르게 생각하는 습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홈즈 시스템 즉 의식적 사고 습관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일반 사람들의 사고방식 대부분 왓슨과 비슷합니다. 주로 왓슨은 홈즈의 설명을 듣고 나서야 사건 현장을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왓슨 시스템 즉 게으른 사고 습관이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문제를 해결해 가기 위해서 왓슨 시스템으로 굳어진 머리 속 사고를 홈즈 시스템으로 바꾸어 우리의 신경을 새롭게 연결해야 합니다. 하버드대 심리학자인 마리아 코니코바는 Mastermind(한국 번역서, 생각의 재구성)라는 책에서 다르게 생각하면 답이 보인다고 주장합니다.

 

우리가 영혼 구원하는 현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모태신앙으로 성장해 왔기 때문에 왓슨처럼 생각하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가정교회 목회를 11년째 하면서 홈즈처럼 질문하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무슨 문제가 생기면 호기심을 갖고 질문을 던지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왜 이런 말을 했을까? 왜 이렇게 행동했을까? 왜 저렇게 답변을 했을까? 하구요.

 

우리가 영혼구원하면서 자주 반복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먼저 우리 목장에 참석하는 VIP들의 환경을 파악해야 합니다. 시드니에 왜 살고 있으며, 무엇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지 살펴야 합니다. 목장모임에서 나눔의 시간을 가질 때 경청하며 신중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한마디, 한마디를 들으며 공감해 주어야 합니다. 공감한다는 것은 물에 빠진 사람을 보고 '물에 빠지셨네요?'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물속에 들어가서 손을 잡아 구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더 나아가 상상의 날개를 펼쳐야 합니다. VIP분들이 이렇게 고민하는 이유는 이런 이유일까? 저런 이유일까? 이렇게 살아보기로 결단하면 더 행복해질 텐데 하며 아름다운 상상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그리고 영혼구원의 현장에서 실패하더라도 낙심하지 말고 성공했을 때 배우는 것이 있듯이 실패했을 때에도 배울 수 있어야 합니다. 기도응답이 더디더라도 버틸 수 있어야 합니다.

 

한 목녀님이 초원카톡에서 2014년도에 목자목녀 훈련하면서 정리한 내용을 공유했습니다. 그 내용을 보면서 저는 깜짝 놀랐습니다. 우리가 몰라서 영혼구원을 못하는 것이 아니라 잊어버려서 못하고 있다는 것을요. 그래서 오늘부터 목자목녀 특별 훈련을 점심식사 후 갖고자 합니다. 오늘은 5월 예수영접모임이 있어서 30분 정도 모임을 갖지만, 다음주일부터 1시간 30분씩 매주 특별 훈련시간을 갖기 원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반복학습하면서 내 것으로 만들어야하기 때문입니다. 국가대표 선수들은 생각하는 속도보다 몸이 더 빨리 반응할 정도로 훈련한다고 합니다.

 

영혼구원의 현장은 영적 전쟁터입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왓슨식 사고가 아니라 조금 불편하더라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홈즈식 사고력을 키워서 매주 영혼구원의 기쁨을 맛보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소망해 봅니다.

- 강목사 -

?

CONTACT US

+61 0411 449 775

kangsc920@gmail.com

1-3 Paling St, Thornleigh NSW 2120

newlifesydney

담임목사 : 강승찬

Copyright ⓒ 2009~ 시드니새생명교회 Sydney New Life Church.All rights reserved.

Invalid XML in widget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