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21. 1. 31
본문 : 데살로니가전서 5장 18절, 골로새서 3장 15~17절
제목 : 승리의 비결, 감사
설교 : 강승찬 목사님
안녕하세요. 새생명 성도님들, 한 주 동안 잘지내셨나요? 이번 주 하나님의 말씀은 데살로니가전서 5장 18절, 골로새서 3장 15~17절 말씀을 통해 본 '승리의 비결, 감사' 라는 주제의 말씀입니다. 바쁘시더라도 잠깐 묵상하는 시간을 가지셔서 말씀의 은혜를 누리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당장 앞의 일을 알 수 없는 인생길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때론 지금 겪고 있는 일들조차 이해하지 못하며 살아가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 하나님 뜻을 알고 감사함을 느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감사하는 사람을 지켜 주십니다.
바울의 감사의 이유는 교회의 모습이었습니다. 교회 공동체가 보여주는 모습(믿음을 지키는 모습), 공동체가 하나님의 일을 해나가는 모습(영혼구원하여 제자삼는 일) 바울이 말한 믿음과 소망과 사랑은 데살로니가 교회가 보여주고 있는 삶의 모습이었습니다.
1. (하나님의 은혜)는 우리에게 (감사)를 (요청)한다.
- 우리가 드려야 할 감사의 대상은 사람이 아닌 하나님입니다. 오직 사람만이 하나님께 감사를 드릴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예수님 안에서 교회 공동체 안에 주어졌습니다.
- 내가 어떻게 해야 매일 매순간 감사할 수 있을까? 모든 상황속에서 감사해야 합니다. 내 인생의 주인을 예수님으로 모시는 순간 하나님이 주시는 평화가 있습니다. 환경과 상황은 변하지 않지만 마음에 평화가 생깁니다. 그리고 주님이 주신 평화를 계속 유지(성령님을 사모하고 의지)해야 합니다.
- 우리는 교회 안에서 세상의 평화가 아닌, 세상이 모르는 평화 때문에 감사해야 합니다.
- 교회에서는 말씀이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나의 생각과 이익이 아닌 주님이 무엇을 말씀하시는지 물어야 합니다.
- 신앙생활은 내 힘으로가 아닌 예수님의 능력, 은혜로 하는 것입니다.
- 감사는 모든 일의 동기입니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반응입니다.
2. 감사는 (영혼의 체온계)와 같다.
- 감사가 넘치고 감사나 흘러 나오면 영혼이 건강한 것입니다. 내 입에서 무슨 말이 나오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걱정해서 해결할 수 있는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걱정을 하는 것은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는 죄의 결과입니다.
- 생명을 살리는 일은 주님의 일이기 때문에 낙심할 필요가 없고 주님이 주시는 능력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렇기에 어떤 상황에서도 감사할 수 있습니다.
2.1 감사는 사역의 (출발점)이 된다.
2.2 감사는 사역의 (열매)를 맺게 한다.
3. 공동체의 (감사)는 사람을 (변화)시키고 (성장)시킨다.
- 매일 감사를 드리지 않는다면 우리는 예수님 만큼 성장하고 닮아가지 못하는 것입니다.
- 복음이 우리를 하나되게 합니다.
- 감사를 나눌 때 동조하면 동조현상이 생깁니다. 감사를 표현하고 듣고 동조해야 합니다.
- 변화를 시도하다가 실패할 때 무시하고 정죄하지 않고 격려해 주며 용기를 주고 기도해주어야 합니다.
- 행복하지 않은 첫번째 이유는 당연한 것에 감사함을 나누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에는 부정적인 사고와 부정적인 언어 때문에 행복하지 못합니다. 세번째는 뇌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끊임없이 기도하고 말씀을 묵상하며 훈련해야 합니다.
- 감사를 적고 이유를 기록해야 합니다.
- 감사하는 마음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3.1 감사는 (찬양)과 (중보기도)와 함께 (공동체)를 성령안에서 하나로 묶는 (영혼의 세겹줄)과 같다.
3.2 (100일 감사 나눔) 운동에 (참여)합시다.
1) 매일 (5가지 감사)를 나눕시다. 댓글은 (사랑)의 표현입니다.
2) 매일 (감사기도)를 드립시다. (새벽)을 깨워 감사하며 하루를 시작하기
3) (시간)관리, (물질)관리, (건강)관리, (마음)관리를 하여 삶의 균형을 잡아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