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20. 10. 18.
본문 : 고린도후서 10장 1절~18절
제목 : 우리는 모두 영적 리더이다.
설교 : 강승찬 목사님
안녕하세요. 새생명 성도님들, 한 주 동안 잘지내셨나요? 이번 주 하나님의 말씀은 고린도후서 10장 1절~18절 말씀을 통해 본 '우리는 모두 영적 리더이다.' 라는 주제의 말씀입니다. 바쁘시더라도 잠깐 묵상하는 시간을 가지셔서 말씀의 은혜를 누리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모두가 리더인 것을 알아야 합니다. 가정에서, 일터에서, 학교 등 모든 곳에서 이미 우리는 리더입니다. 좋은 리더가 될 것인가? 좋지 않은 리더가 될 것인가? 선택해야 합니다. 좋은 리더는 영향력을 가지고 공동체를 세워가는 사람, 나쁜 리더는 영향력을 가지고 공동체를 파괴하는 사람입니다. 그럼 어떻하면 행복한 영적 리더가 될 수 있을까?
1. 주님이 쓰시는 영적 리더는 (유순하다).
1.1 유순하다는 것은 (온유)하고 (관대)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온유는 예수님의 성품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힌 모습이 가장 온유한 모습입니다.
온유는, 힘이 있으면서 힘을 행사하지 않는 것 입니다.
- 온유한 리더가 되려먼 먼저 힘을 키워야 합니다. 힘이 있어야 온유한 리더가 될 수 있습니다. 가진 파워와 영향력을 가지고 주님과 이웃을 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 요구하는 대신에 부탁하는 습관, 명령하는 대신에 설득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 관대한 것은 상대방의 의견을 수용하는 모습입니다.
- 흑백논리를 가지고 나누는 사람들은 사회 주위를 돌며 불평하고 리더의 모습이 아닙니다. 관대하기 위해선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상대방의 의견이 내 의견보다 낫다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2. 영적 리더는 필요할 때 (도전)할 수 있어야 한다.
- 리더는 필요할 때 강력하게 도전할 수 있어야 합니다(잘못을 바로 잡는 도전).
- 하나님의 사랑으로 회복되도록 안내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영적 리더는 필요할 때 (권위)를 사용해야 한다.
- 하나님은 특정한 사람에게 권위를 주셨습니다.(자식은 부모에게, 아내는 남편에게, 영적지도자에게, 나라에게) 하나님께서 주신 권위를 받은 사람들은 권위를 잘 사용해야 합니다.
- 나에게 주어진 역할, 권위를 잘 사용하지 않으면 공동체를 파괴하게 됩니다.
- 맡은 사역의 리더들을 잘 서포트 해야 행복한 공동체가 됩니다.
4. 영적 리더는 (남의 영역)을 (존중)해 준다.
- 하나님이 쓰시는 영적 리더들은 하나님이 나에게 주신 영역을 잘 아는 사람입니다.
- 갈등의 시작은 영역을 침범하는 것입니다.
바운더리를 잘 지켜 사역의 영역을 알고 하나님이 마음놓고 사역하시는 행복한 건강한 공동체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