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9. 10. 27.
본문 : 예레미야 31장 31 ~ 34절
제목 : 믿음의 근거가 무엇입니까?
설교 : 강승찬 목사님
안녕하세요. 새생명 성도님들 한 주 동안 잘지내셨나요? 이번 주 하나님의 말씀은 골로세서 1장 9~14절 말씀을 통해 본 '내 인생이 걸작품이 되게 하려면' 이라는 주제의 말씀입니다. 바쁘시더라도 잠깐 묵상하는 시간을 가지셔서 말씀의 은혜를 누리시길 바랍니다.
믿음의 근거는 어디서부터 온 것인가를 알아야 합니다.
- 믿음의 근거는 (감정)이나 (기적)이 아닙니다.
- 믿음이나 기적을 통한 믿음의 근거는 상황 속에서 다시 시험에 들수 있습니다.
- 모든 기적은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의 선물일 뿐입니다.
- 믿음의 근거는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이것을 성경은 (언약)이라고 합니다.
- 하나님은 예수님을 통해 우리에게 새로운 계약을 하셨습니다. 구약의 언약에 얽매여 있으면 신앙생활은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십자가를 통한 하나님과의 새로운 계약)
- 누가복음 22:20, 고린도전서 11:23-25 -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새 언약 입니다.
- 새로운 계약의 내용은 신약에 있습니다. – 요한복음 1:12 - 우리는 오늘 밤 죽어도 천국에 갈 수 있다고 확신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 구약은 조건부 계약입니다. – 신명기 28:1-6, 15-18 말씀에 순종하면 복을 받고 그렇지 아니하면 저주를 받는다 말씀하십니다.
- 구약에서 새로운 언약을 말한 선지자는 예레미야 선지자 입니다.
-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과의 계약을 깨트린 이유는?
(1) 말씀에 순종하기 위한 마음이 없습니다.
(2) 명령대로 살 능력이 없습니다.
- 그래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새로운 계약을 주셨습니다.
(1) 하나님의 뜻대로 살고 싶은 마음을 주시고 살수 있는 능력도 주셨습니다.
(2) 누구든지 하나님을 알 수 있도록 해주겠다 약속하셨습니다.
(3) 우리 죄를 용서하신 다음에 다시는 기억하지 않겠다 말씀하셨습니다. – 하나님의 일반적인 용서
- 하나님꼐서 왜 예수님을 통해 죄인인 나를 부르셨을까? 죄가 많기 때문에 새로운 계약속으로 들어와서 나를 자유롭고 기쁘게 살아가기 위한 것 입니다.
- 신앙생활을 억지로 하는 것은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 것입니다. – 하나님을 사랑하면 기쁜 마음으로 자발적으로 하게 됩니다.(신앙생활은 하나님과의 관계 입니다.)
- 하나님과의 관계, 이웃과의 관계 그리고 마귀와의 관계(세상적인 것들이 우선)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