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25년 2월 9일
성경 : 잠언 12장 1절~5절 말씀
제목 : 훈계가 필요한 시대입니다.
설교자 : 강승찬 목사
안녕하세요. 새생명 성도님들, 한 주 동안 잘 지내셨나요? 이번 주 하나님의 말씀은 잠언 12장 1절~5절 말씀을 통해 '훈계가 필요한 시대입니다.'라는 주제의 말씀입니다. 바쁘시더라도 잠깐 묵상하는 시간을 가지셔서 말씀의 은혜를 누리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삶공부 개강 주일로 지키면서 '훈계가 필요한 시대입니다.' 라는 제목으로 주의 말씀을 전하고자 합니다.
여러분, 왜 우리는 성경을 읽고 공부해야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첫째,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이죠. 하나님 말씀은 저절로 아는 것이 아니라 읽고 공부해야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성경이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성경에 쓰여진 신약 헬라어는 지금의 말로 하면, 편지였습니다. 그래서 서민들도 쉽게 읽을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둘째, 하나님의 말씀은 오류가 없기 때문입니다.
셋째, 우리를 바른 길로 인도하시고, 유익을 주기 때문입니다. (영적 통찰력)
넷째, 진정한 복을 누리고, 진정한 행복을 누리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1. 훈계는 (말로 듣는 책망)입니다.
- 훈계는 간접적입니다. 왜냐하면, 아직 사건이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사건이 일어난 후에 하는 행동은 징계입니다.
- 하나님은 말씀으로 우리에게 훈계하십니다.
2. 훈계가 필요한 이유는 인간은 누구나 (자기중심적)이고 (불완전한)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 결혼을 했다고해서 완전하지 않습니다. 50살, 60살, 70살이 되었다고 완전하지 않습니다.
- 운전대를 잘 잡고, 방향을 잡아야 바른 길로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즈음 시대는 훈계를 하는 것도, 듣는 것도 하지 않으려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현재 살아가고 있는 시대는 포스트모더니즘이며 절대 가치를 부정하는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각자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이 진리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성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디모데후서 4장 3절~4절) "[3] 때가 이르면, 사람들이 건전한 교훈을 받으려 하지 않고, 귀를 즐겁게 하는 말을 들으려고 자기네 욕심에 맞추어 스승을 모아들일 것입니다. [4] 그들은 진리를 듣지 않고, 꾸민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것입니다." 이미 성경은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를 예언했습니다.
3. 훈계는 (어진 마음)으로 (정직하게) 해야 합니다.
- 우리의 가정은 밖이 폭풍으로 몰아쳐도 가정 안은 평안해야 합니다. 지혜로운 아내는 남편을 존경하며 부드러운 말투로 가장에게 힘이 되어주는 말을 해야 합니다. (잠언 12장 4절) "어진 아내는 남편의 면류관이지만, 욕을 끼치는 아내는 남편의 뼛속을 썩게 한다."
- 타박하며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구체적으로 말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엄마가 자녀에게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남편은 또는 아내는 상대방에게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 상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과거에는 훈계를 나이가 어린 사람만 들어야 하고, 직위가 높은 사람만이 훈계를 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사장이 고객에게 훈계를 듣는 시대가 왔습니다. 우리는 VIP와 성도들의 말에 귀 기울여야 합니다.
- 지혜로운 사람은 훈계를 잘 듣고, 다른 사람의 삶을 살리게 하고, 그의 삶이 번성하게 됩니다. 하나님 나라의 귀한 복된 인생이 되는 것입니다.
- (영상 참고: 이찬혁 '장례희망') https://www.youtube.com/watch?v=309H46T7R4M ,
(청룡영화제 배우들의 반응 '복음 전파') https://www.youtube.com/shorts/86_QHmtSI8E
가사:아는 얼굴 다 모였네 여기에 한 공간에 다 있는 게 신기해
모르는 사람이 계속 우는데 누군지 기억이 안 나 미안해
종종 상상했던 내 장례식엔 축하와 환호성 또 박수갈채가 있는 파티가 됐으면 했네
왜냐면 난 천국에 있기 때문에 오자마자 내 몸집에 서너 배 커다란 사자와 친구를 먹었네
땅 위에 단어들로는 표현 못 해 사진을 못 보내는 게 아쉽네
모두 여기서 다시 볼 거라는 확신이 있네
내 맘을 다 전하지 못한 게 아쉽네
할렐루야 꿈의 왕국에 입성한 아들을 위해 할렐루야 함께 일어나 춤을 추고 뛰며 찬양해할렐루야 꿈의 왕국에 입성한 아들을 위해 할렐루야 큰 목소리로 기뻐 손뼉 치며 외치세 -
우리는 이 자리에서 지금 천국을 누릴 수 있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사업을 하면서, 아이를 키우면서도 그 자리에서 우리는 하나님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훈계의 효과는 지식이 쌓여 (지혜로운 사람)이 되게 하고, (하나님의 은총)을 경험하며 가장 (안전한 길)로 가게 됩니다.
- 하나님의 말씀은 놀라운 지혜의 말입니다.
- 훈계를 받아들이면 내 고집이 무너지고, 더 지혜로워지고, 정결해진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알아서 결정 후에 기도를 하지말고, 결정하기 전에 구체적으로 기도제목을 가지고 하나님께 올려드리고 함께 기도를 드려보시기 바랍니다.
- (3절 말씀) "사람은 악행으로 터를 굳게 세울 수 없지만, 의인의 뿌리는 흔들리지 않는다." 훈계를 받아들이면 인생이 견고해집니다. 가는 길이 탄탄해집니다. 바른 길로 갑니다.
훈계를 통해 성장해보시기 바랍니다. 삶공부를 통해 믿음이 성장하여 당신을 통해 하나님의 일을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