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2022년 4월 17일
성경: 마가복음 16장 1절~11절
제목: 부활을 믿으십니까?
설교자: 강승찬 목사
안녕하세요. 새생명성도님들, 한주동안잘지내셨나요? 이번주하나님의말씀은 마가복음 16장 1절~11절 말씀을 통해 본 '부활을 믿으십니까?' 라는 주제의 말씀입니다. 바쁘시더라도 잠깐 묵상하는 시간을 가지셔서 말씀의 은혜를 누리시길 바랍니다.
1 안식일이 지났을 때에,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살로메는 가서 예수께 발라 드리려고 향료를 샀다.
2 그래서 이레의 첫날 새벽, 해가 막 돋은 때에, 무덤으로 갔다.
3 그들은 “누가 우리를 위하여 그 돌을 무덤 어귀에서 굴려내 주겠는가?” 하고 서로 말하였다.
4 그런데 눈을 들어서 보니, 그 돌덩이는 이미 굴려져 있었다. 그 돌은 엄청나게 컸다.
5 그 여자들은 무덤 안으로 들어가서, 웬 젊은 남자가 흰 옷을 입고 오른쪽에 앉아 있는 것을 보고 몹시 놀랐다.
6 그가 여자들에게 말하였다. “놀라지 마시오. 그대들은 십자가에 못박히신 나사렛 사람 예수를 찾고 있지만, 그는 살아나셨소. 그는 여기에 계시지 않소. 보시오, 그를 안장했던 곳이오.
7 그러니 그대들은 가서, 그의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말하기를 그는 그들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실 것이니, 그가 그들에게 말씀하신 대로, 그들은 거기에서 그를 볼 것이라고 하시오.”
8 그들은 뛰쳐 나와서, 무덤에서 도망하였다. 그들은 벌벌 떨며 넋을 잃었던 것이다. 그들은 무서워서, 아무에게도 아무 말도 못하였다.
9 예수께서 이레의 첫날 새벽에 살아나신 뒤에, 맨 처음으로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셨다. 마리아는 예수께서 일곱 귀신을 쫓아내 주신 여자이다.
10 마리아는 예수와 함께 지내던 사람들이 슬퍼하며 울고 있는 곳으로 가서, 그들에게 이 소식을 전하였다.
11 그러나 그들은, 예수가 살아 계시다는 것과, 마리아가 예수를 목격했다는 말을 듣고서도, 믿지 않았다.
1. 부활의 현장은 (부활의 증거)가 되지 못했다.(4-8,11절)
1.1 무덤을 막고 있는 굴러진 (돌)을 보고, (빈 무덤)을 보라(4,5절)
1.2 (천사의 말)을 들어 보라(6-7절)
• 부활의 현장을 목격한 여인들은 부활을 믿지 못하고 두려워하고 넋을 잃고 아무말도 하지 못하고 침묵하였습니다.
2. 부활신앙은 믿는다는 (고백)에서 (만남)으로 (발전)되어야 한다.(9-10절)
2.1 맨처음에 예수님이 (만난) 사람은 (막달라 마리아)였다.(9절)
2.2 막달라 마리아가 예수님을 (만나고 나서) 부활의 소식을 (전했다).(10절)
• 믿는다는 고백만으로는 세상의 악한것들을 이겨낼 수 없습니다. 세상을 이긴다는 것은 예수님과 함께 동행하며 사는것을 말합니다.
• 신앙생활은 리얼리티입니다.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고 함께 살아가는 것 입니다.
3. 부활 신앙이란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는) 것이며, 내가 예수님과 함께 (살아가는 것)이다.(갈2:20 참조)
3.1 예수님이 주신 멍에를 메고 살라(마11:28-30 참조)
3.2 그 멍에란 (예수님의 가르침)이요, 예수님이 알려주신 (새로운 삶의 방식)이다.
• 내가 십자가에 못박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소중한 사람입니다. 예수님을 만나고 변화되었기 때문입니다.
• 믿음과 삶은 분리된 것이 아닌 하나입니다.
• 예수님은 우리의 삶의 문제를 해결해 주지 않으시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의 새로운 삶의 방식을 주십니다.
• 예수님 믿으면서 내 머리에 있는 보따리를 예수님께 맡겨야 합니다. 예수님 처럼 서두르지 않고 현재에 집중하며 예수님이 주신 멍에를 맬 때 기대감과 설레임으로 예수님과 삶을 살아가기를 축복합니다.